감자전분 효능 및 밀가루와의 차이 살펴보겠습니다. 

감자전분

감자전분은 물에 녹여 가열하면 점성이 강해지는 성질이 있는데 이것을 요리에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물에 녹이지 않고 직접 뜨거운 물에 넣으면 알갱이가 생기지만 전분:물 비율을 1:2로 해서 녹이고 국물 등에 더하면 끈적한 성질이 생기게 됩니다. 


감자전분 효능 살피기 전에 먼저 영양성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성분은 탄수화물이며 아주 소량이긴 하지만 미네랄류인 철분 등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로 인해 칼로리도 제법 높은 편입니다. 

감자전분

감자전분 효능 

생명활동의 에너지원

100g 중 80% 이상이 탄수화물이며 식이섬유는 없으므로 모두 당질입니다. 탄수화물은 몸 속에서 포도당으로 변하고 생명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됩니다. 

소화흡수가 빠르고 좋으며 지방과 단백질보다 빨리 에너지원으로 바뀌는 효과가 있으며 1g으로 4kcal의 에너지가 됩니다. 

탄수화물 섭취부족은 에너지부족으로 이어지고 이렇게 되면 체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짧은 시간의 운동에는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다만 과다섭취는 비만을 초래하게 됩니다. 에너지로 소비되지 않으면 몸 속에서 지방이 되어 축적되어 버립니다. 

탄수화물이 에너지로 바뀌기 위해서는 비타민B군이 필요하며 특히 비타민B1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백미보다는 현미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뇌의 에너지원 

탄수화물은 몸 속에서 분해된 후 포도당으로 변하고 그 포도당은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입니다.  생명활동의 에너지원이 되는 단백질과 지방은 뇌의 에너지원이 되지는 않습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머리가 멍해지고 일이나 공부에 있어 집중력이 떨어지며 피로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미네랄 함유 

나트륨,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분, 구리 등 필수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은 식사로 얻어지는 영양소들입니다. 

이 미네랄은 심장과 몸의 근육, 신경기능을 정상적으로 조정하고 수분균형을 맞춰주며 튼튼한 뼈 형성과 조혈 등 몸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감자전분과 밀가루


감자전분과 밀가루와의 차이 

보기에는 하얀가루로 똑같아 보이고 사용법도 비슷하지만 포함된 영양성분과 용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감자전분과 밀가루 영양의 차이는 영양가가 높은 것은 밀가루입니다. 감자전분에는 없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B군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미네랄 함량도 더 높습니다.  칼로리도 100g에서 40kcal정도 더 높습니다. 


전분의 원료는 감자, 밀가루의 원료는 밀의 배아부분입니다.  전분은 주로 걸죽한 느낌을 주는 요리와 바삭한 튀김옷으로 많이 이용되는데 튀김옷은 시간이 지나면서 수분을 흡수해 부드러워집니다. 

밀가루 특히 박력분은 과자와 면요리 등에 이용하고 닭튀김 등에도 이용하는데 밀가루는 수분을 잘 흡수하지 않아 시간이 지나도 전분에 비해 비교적 맛있는 편입니다. 


감자전분 효능 및 밀가루와의 차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