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손질, 가죽에 생긴 얼룩제거, 손때 제거 방법 소개합니다.
가죽구두, 지갑, 가방 등 주변에는 가죽제품이 상당히 많습니다. 보들보들하고 내구성도 높아 마음에 든 제품은 몇년을 계속 지니고 다녀도 쉽게 질리지 않기도 하구요.몇년간 가지고 다니면서 손때도 묻고 그러면서 또 예뻐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것도 손질이 잘 되야 하는 얘기죠.
가죽손질, 가죽에 생긴 얼룩제거, 손때 제거 방법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가죽제품은 건조하면 쩍쩍 갈리지기 때문에 자주 손으로 만져보면서 손의 기름이 가죽제품으로 스며들게 해 주는 것도 손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쓸데없는 오염도 같이 생기게 됩니다.
가죽손질, 가죽에 생긴 얼룩제거, 손때 제거 방법
손때 제거
가죽에 묻은 손때를 간단하게 없애고 싶을 때는 가죽제품용 보호크림이 있습니다. 이 보호크림을 조금 발라 살살 펴주면서 스며들게 한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30분 정도 말려줍니다.
마른 후에 천으로 잘 닦아 가죽전용 방수스프레이를 뿌려주고 다시 20~30분 정도 말립니다. 마른 후 다시 한번 닦으면 오염제거끝 입니다.
이렇게 하면 손때가 묻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칙칙하게 까매진 얼룩제거
전용크림, 세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죽전용크림을 바르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까매진 부분에 부드러운 천으로 전용크림을 바르고 오염과 함께 스며들게 합니다. 이렇게 잘 펴져 스며든 후 다른 천으로 오염과 크림을 함께 닦아냅니다. 그리고 또 다른 천으로 닦으면 끝입니다.
가죽전용세제를 사용할 경우는 가죽에 맞춰 세제를 골라야 합니다. 브러시로 표면의 먼지 등을 제거한 후 천에 물을 묻혀 가죽전체를 닦습니다. 그리고 스펀지로 세제거품을 내서 잘 닦습니다. 다른 스펀지에 물을 묻혀 거품이 남지 않도록 잘 닦아냅니다.
거품이 완전히 없어지면 그늘에서 말리면 됩니다.
볼펜얼룩, 잉크 등의 제거
볼펜, 잉크 등의 얼룩은 그대로 방치하면 까맣게 변합니다. 잉크얼룩, 볼펜얼룩은 가죽전용크림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얼룩이 생긴 부분에 크림을 펴바르고 그늘에서 약 30분정도 말린 후 깨끗한 천으로 닦아내면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죽전용 크림이나 세제 등이 없다면 집에 있는 중성세제등으로 가죽얼룩을 뺄 수 있습니다. 물에 희석한 중성세제를 천에 묻여 꽉 짜서 얼룩을 닦으면 됩니다.
또한 핸드크림이나 바세린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성세제나 핸드크림, 바세린 등은 전용제품과는 달리 또 다른 얼룩을 만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눈에 띠지않는 곳에다 테스트를 한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가죽전용지우개가 없다면 일반 지우개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때도 힘을 너무 주면 가죽제품에 상처가 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죽손질, 가죽에 생긴 얼룩제거, 손때 제거 방법 확인해 보았습니다. 혹시 가지고 있는 가죽제품이 많다면 미리미리 전용클리너 등을 구비해 놓고 있는 편이 손질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