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손가락 단지증 치료법이 있나요? 

새끼손가락단지증

몸에 비해 유달리 손이 작은 사람이 있습니다. 손은 별로 작지 않은데 손가락이 짧은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손가락은 다 그럭저럭 괜찮은데 유별나게 새끼손가락 짧은 경우도 있습니다. 손가락, 발가락이 짧은 것을 단지증 이라 하는데 오늘은 이런 증상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단지증이란 말 그대로 손가락과 발가락이 짧은 것이 특징이며 유전병입니다. 부모님은 아니라해도 그 위에 조상 중에 이런 사람이 있었다면 유전된다고 합니다. 


원인은 선천성인 경우가 많으며 성장판 손상 또는 외상으로 인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선천성인 단지증은 가장 많은 것은 특별하게 다른 질환은 없이 오로지 손가락만 짧은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연골무형성증, 연골저형성증, 골단이형성증, 다운증후군, 가성부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의 신체질환일 경우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꼭 새끼손가락만이 아니라 다섯손가락 모두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유형을 10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새끼손가락단지증

A1형 : 모든 손가락 가운데 마디가 흔적만 남아 있거나 아래 마디뼈와 합쳐져 있습니다. 

A2형 : 둘째손가락, 둘째발가락 가운데마디가 짧습니다. 

A3형 : 새끼손가락 가운데 마디가 짧고 인디언, 몽골인, 중국인에게 많습니다. 



A4형 : 두번째, 새끼손가락 마디가 짧고 작습니다.

A6형 : 손가락마디가 없거나 생기다 말았고 이런 증상의 사람은 키가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B1형 : 제일 윗부분마디에 문제가 있고 손톱이 없습니다. 보통 엄지손가락, 엄지발가락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C형 : 두번째, 세번째 손가락 가운데 마디에 이상이 있고 새끼손가락 가운데 마디가 삼각형으로 생겼으며 손가락당 마디가 3개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D형 : 엄지손가락, 엄지발가락 마디가 짧고 넓으며 루빈스테인증후군 증상 중 일부이기도 합니다. 

E형 : 손허리뼈에서 손가락이 짧아지고 발가락은 발목뼈에서 나타납니다. 

B와E 혼합형 : 둘의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두산백과>참조했습니다. 

새끼손가락단지증

위의 원인 중 하나였던 다른 질환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는 단지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X레이검사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치료법은 따로 없습니다. 오로지 수술밖에 없다고 합니다. 

 

외관상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굳이 수술을 할 필요도 없지만 자신이 스트레스나 콤플렉스를 느낀다면 손가락 바깥쪽에서 뼈를 고정시키는 외고정기구를 사용해 점차적으로 뼈를 늘리는 방법과 뼈를 절단해 그 사이에 뼈를 삽입하는 등의 수술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