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및 교환시기와 관리방법

asukaro 2018. 2. 5. 16:42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및 교환시기와 관리방법 그리고 수명이 다 되어갈 때의 증상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새로 샀을 때는 항상 빵빵한 듯 느껴지던 것이 몇달 지나고 한 1년 지나면 금방금방 배터리가 소모됩니다.

배터리의 수명 및 교환시기 라는 것을 알려주는 증상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면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 관리방법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및 교환시기와 관리방법 소개드립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일반적으로는 1~2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언제까지라고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폰의 사용량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2년 정도가 되면 빠른 속도로 배터리가 방전되게 됩니다. 

폰 사용량이 많은 사람이라면 1년 안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다되어가는 증상


* 갑자기 전원이 꺼진다. 

전화를 사용하려고 봤더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전원이 꺼져 있거나, 사용도중 갑자기 꺼지기도 합니다. 

다시 켜보려해도 좀처럼 전원이 다시 들어오지도 않아 결국은 배터리를 뺐다가 다시 끼워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빠른 속도로 배터리가 소모된다. 

빵빵하게 충전시키고 별로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잔량이 쑥쑥 빠지게 됩니다. 


* 배터리 발열 

충전중일때는 물론 사용중에도 갑자기 너무 뜨거워지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계속 충전중으로 100%가 되지 않는다. 

배터리 잔량이 얼마남지 않아서 충전기를 꼽았는데도 불구하고 좀처럼 100%가 되지 않습니다. 

8~90%정도에서 머물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배터리의 최대충전용량이 적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는 달리 또 충전기를 꼽자마자 갑자기 빠른 속도로 충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또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간다는 증거입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반복된다면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간다는 증거이며 교환시기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  스마트폰 배터리 관리방법 

* 와이파이와 위치검색 끄기 

안테나가 와이파이와 위치를 검색하고 신호를 잡기 위해 계속 배터리의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됩니다. 


* 불필요한 앱 삭제 및 어플들 정리  

특히나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는 앱들도 있습니다.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앱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삭제 하는 등의 정리가 필요합니다. 


* 적당한 온도 

기계이면서 추위에 더위에 다 약합니다. 특히 고온에 약하므로 충전중 배터리위에 뭘 덮어놓아서는 안됩니다. 



* 화면밝기 조절 

요즘은 블루라이트차단 앱 들을 사용하는 등으로 해서 화면을 약간 어둡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화면이 너무 밝으면 시력에도 나쁘고 배터리 소모도 빨라지게 됩니다. 

* 충전이 끝나면 충전기 뽑기 

100% 충전이 다 된 상황에서 계속 충전기를 꼽고 있으면 배터리에 무리가 됩니다


여기에 배터리잔량이 3~40%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방치하지 말고 특히 배터리가 다 되어 방전되면 배터리 수명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배터리는 완전방전 및 충전횟수가 어느정도 횟수를 넘어가면 사용시간이 약 80%로 줄어들게끔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약 40%정도가 남았을 때 완전충전하는 것이 좋으며 과충전은 피하도록 합니다. 



새로 나올 때마다 바꾸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거나 안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손때묻은 이 폰을 오래 쓸 수 있는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및 교환시기와 관리방법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