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은행 먹는방법 및 은행까는법 알아볼까요

asukaro 2016. 10. 23. 00:12


길가에 주렁주렁 열려있고, 땅바닥으로 떨어져 시골냄새 폴폴 풍기고 있는 은행. 

쿰쿰한 냄새 때문에 사실 밖에서 사 먹거나 껍질 다 까서 냉동된 것을 사 먹거나 할텐데요. 

직접 은행까는법 잘 공부해서 맛있고 효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은행 먹는방법 으로 섭취하도록 합시다. 



은행까는법 

은행은 외과피 즉 부들부들하고 노란 부분에서 심한 냄새가 납니다. 

그리고 손이나 피부에 닿으면 옻타는 것처럼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우리가 먹는 부분은 그 외과피를 제거한 속에 있는 단단한 껍질 속의 열매입니다. 

그 안의 맛있는 은행을 꺼내 먹어 볼까요?



준비물 : 은행, 은행 씻을 용기, 두꺼운 고무장갑, 마스크, 신문지 

1. 물을 채운 그릇에 은행을 넣고 노란외과피가 뭉실뭉실 불을 때까지 담궈둔다. 

2. 고무장갑을 끼고 열매를 짓눌러 씨앗을 빼낸다. 

3. 씨앗을 신문지에 깔고 햇빛에 말린다. 

4. 잘 마른 씨앗을 신문지로 말아 밀대등으로 살살 두드려 금이 가게 한다. 

이렇게해서 껍질을 벗겨낸다. 

열매의 얇은 껍질은 그대로 둬도 된다. 

5. 물을 끓여서 그릇에 담고 얇은 껍질이 있는 은행을 넣어 국자로 굴리면 자연스럽게 껍질이 벗겨진다. 

6. 껍질이 벗겨지면 투명감이 있는 열매가 나온다. 이것을 물이 있는 그릇에 담았다가 소쿠리로 옮긴다. 

7. 바로 먹지 않을 때는 랩이나 팩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은행 먹는방법 

1. 전자렌지 이용

딱딱한 껍질이 있는 은행을 밀대로 살살밀어서 조금 부수어준다. 그대로 전자렌지에 가열하면 터질 수 있다. 

서류봉투에 은행을 넣고 두어번 접어서 500w 전자렌지기준 60~90초 정도 가열한다. 

은행이 톡톡 터지는 소리가 들리면 완성이다. 너무 익히면 딱딱해진다. 

은행은 아주 뜨거운 상태이므로 두꺼운 장갑을 끼고 껍질을 살살 까서 먹으면 된다. 



2, 프라이팬 이용

겉껍질을 전부 벗기고 볶는 방법은 열매 표면에 약간 탄 듯한 자리가 생기면 완성. 

이쑤시개로 가볍게 찔러두면 가열후 얇은 껍질이 잘 벗겨진다. 

소금을 깐 프라이팬을 이용하는 경우는 처음에는 중간불로 소금을 데우고 난 후 약불로 볶아준다. 투명감있는 색깔이 나오면 완성이다. 


3, 삶는다

껍질을 깐 은행이 잠길 정도의 뜨거운 물로 삶는다. 국자 불룩한 부분으로 굴리면 속껍질이 잘 까진다. 



이외에도 저온 기름으로 1, 2분 정도 튀긴 후 소금으로 간해서 먹는 은행튀김, 

프라리팬에 버터를 녹혀 은행을 넣어 굽는 버터구이, 삶아서 물기를 뺀 후 카레가루와 밀가루를 묻혀 프라이팬에서 구운 후 소금을 뿌려 먹는 방법도 있다. 


가을에 잘 어울리는 은행 먹는방법 및 은행까는법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