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탁 효능 및 복용법, 속쓰림 약
잔탁 효능 및 복용법, 속쓰림 약 주의사항 등은 어떤게 있을까요?
자주 위가 아프고 속쓰림 증상이 있어 병원을 가면 잔탁 등의 약을 처방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성분인 라니티틴은 위산분비 억제제로 전문의약품이었지만 2013년부터 75mg은 일반의약품이 되어 약국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50mg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잔탁 효능
위산과다, 속쓰림, 신트림에 효과적이며 소화성궤양용제입니다.
성인은 위, 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수술후 궤양,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 상부소화관출혈 등의 위점막병변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주성분은 신장으로 배설되는데 신장기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의 경우는 혈중농도가 유지될 수 있어 약을 적게 또는 투여 기간 연장 등의 상세상황이 추가될 수 있으니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드물게 부작용으로 두드러기, 발진, 발열, 변비, 식욕부진, 구통 등이 나타날 수도 있으녀 임산부, 수유중인 경우도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잔탁 복용법
75mg기준으로 16세이상 1회 1정, 하루 2번으로 150mg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알콜이 있는 음료와는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14일 이상의 복용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하나의 주의사항으로는 비스테로이성 진통제 대표적으로 타이레놀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약과도 함께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잔탁 효능은 억제효과입니다. 우리가 속쓰림이 있으면 겔포스같은 겔타입의 약을 많이 먹는데 이런 약은 중화작용이고 이 약은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주이상 연달아 복용은 피하셔야 합니다.
위장질환은 조금 나아졌다 싶다가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식생활과 생활습관의 교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