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제철이고 끈적한 점액질이 나오는 별모양고추 오크라
여름이 제철인만큼 여름더위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별모양고추 오크라 효능 및 성분과 음식궁합 살펴보려합니다.
오크라는 아프리카 북동부 원안으로 2000년이전 고대이집트에서 이미 재배하고 있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로 오래된 채소입니다.
오크라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위상태가 좋지 않다, 빈혈기가 있고 쉽게 피곤하다, 임신중, 변비나 쉽게 설사를 한다, 장건강이 좋지 않다, 쉽게 감기 걸린다, 면역력을 높이고 싶다, 탄수화물과 당분을 좋아한다, 편식을 많이 한다,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다, 노화예방, 피부트러블, 피부건조가 신경쓰이는 사람
별모양고추 오크라 효능 및 성분
비타민A, B군, C, E, 엽산 등 비타민류와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수용성식이섬유, 다당류인 뮤신 등의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위장건강, 여름더위타는 증상의 경감
뮤신은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해 위점막 강화, 위벽보호, 상처입은 위점막회복 등에 도움이 됩니다.
뮤신과 펙틴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오크라를 고기나 생선과 함께 섭취하면 위 부담을 경감시키고 단백질소화, 흡수촉진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 더위로 인해 약해졌을 때도 스태미너강화로 회복을 지원합니다.
면역력상승, 피로회복
오크라의 끈적끈적한 성분인 뮤신에는 면역력향상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위점막외에도 목과 코 점막 보호, 강화에도 도움이 되어 바이러스침입을 방지해 쉽게 감기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변비개선, 다이어트 보조
오크라100g당 식이섬유는 5.0g으로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연근, 콩나물의 2배이상, 셀러리나 방울토마토의 3배이상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인 장내 좋은 균의 먹이가 되어 좋은균을 증식시키고 활성화시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화 젤처럼 변하며 당질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로 식후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해 인슐린분비를 저하시켜 당뇨병예방, 비만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예방, 임신중 영양보급
오크라 100g당 110㎍의 엽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엽산은 조혈비타민이 불릴만큼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엽산은 핵산을 지원해 세포변천을 정상으로 돕는 활동을 합니다.
이로 태아와 수유기 아기에게 중요한 영양소이며 부족하면 신경장애 등의 발생위험이 높아집니다.
노화, 생활습관병예방
오크라 성분 중 하나인 펙틴은 몸 속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합니다.
이로 동맥경화와 고혈압예방으로 이어지고 당질 흡수도 방해해 당뇨병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뮤신은 간기능, 신장기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작용이 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도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동맥경화와 생활습관병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산화방지로 주름, 처짐, 기미 등의 노화예방으로 연결됩니다.
피부노화, 피부건조예방
별모양고추 오크라의 대표성분인 뮤신은 미용적인 면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세포활성화작용으로 피부턴오버를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피부원료인 단백질 흡수를 높이고 면역력을 높여 피부트러블을 방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크라 먹는방법 및 같이 먹으면 더 효과적인 음식궁합
비만예방 및 다이어트 효과 : 표고버섯, 배추, 브로콜리, 토마토
고혈압예방, 노화방지 효과 : 양파, 곤약, 정어리, 고등어, 꽁치
스태미너, 면역력향상 효과 :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계란
자양강장 효과 : 마, 낫또, 다시마
오크라 보관법
: 냉장하는 경우는 병에 물을 조금 넣어 꼭지 부분이 밑으로 들어가게 해서 야채칸에 넣습니다.
약 7일에서 10일 정도 보관가능합니다.
냉동보관할 경우는 물에 잘 씻어서 물기를 잘 제거하고 비닐봉투에 넣어 냉동보관합니다. 미리 썰어서 보관하면 나중에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오크라 먹는법 요령
: 조리하기 전에 도마에 소금을 뿌린 후 오크라를 밀어서 비벼주면 오크라겉면의 솜털이 제거되면서 먹기 편해지고 색깔도 선명해집니다.
별모양고추 오크라 효능 및 성분과 음식궁합 그리고 보관법 등을 훑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직접 키워 먹을 수 있는 오크라 재배방법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