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

행복호르몬 세로토닌 분비량을 늘리는 방법 적용하고 행복해져볼까요? 

일상생활의 정신상태를 좌우하는 호르몬 세로토닌 뇌 활성법, 세로토닌 분비 늘리는법 소개합니다. 


행복호르몬이긴 하지만 세로토닌 분비 만으로  행복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해야 많이 분비되고 활성화되어 행복감을 더 느끼게 될 수 있을까요? 




세로토닌 뇌 활성법, 세로토닌 분비 늘리는 법 살펴봅니다. 

세로토닌

3대 뇌내전달물질로 불리는 것은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입니다. 

도파민은 쾌락을, 노르아드레날린은 공포와 분노를 느끼게 하는 호르몬입니다.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은 인간의 감성을 좌우하고 세토노닌은 그들의 활동을 컨트롤합니다. 

기쁨과 쾌락의 긍정적 감정과 공포와 분노의 부정적인 감정의 균형을 잘 잡아 행복한 기분이 되게합니다. 



그래서 요즘 뭘 해도 의욕이 없고 즐겁지가 않고 가라앉아 있다면 다음을 참조해보세요. 


세로토닌 뇌 활성법, 세로토닌 분비 늘리는 법 

1. 햇볕을 쐰다.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창을 열고 아침햇살을 쐰다. 가능하면 오전 8시까지의 아침햇살이 좋다. 

햇볕을 쬐야 이 행복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된다. 

집안에만 처박혀 있거나 외출을 너무 하지 않으면 기분이 저하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렇다고 너무 오랜시간 햇볕을 쬐라는 것은 아니다 하루 5분이라도 괜찮다. 

다만 햇볕을 쬐고 다시 잔다면 효과는 사라진다. 


2.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하는 영양소 섭취 

재료가 되는 트립토판, 합성을 촉진하는 비타민B6를 섭취한다. 

트립토판 함유 음식 : 낫토, 두유, 요거트, 프로세스치즈, 붉은살 생선, 육류, 바나나, 깨 등 

비타민B6함유 음식 : 소고기, 닭고기, 참치, 마늘, 고추, 콩가루 등 


3. 리듬운동을 한다. 

세로토닌이 부족한 원인 중 가장 큰 것이 운동부족이다. 

특히 일정한 리듬을 타는 리듬운동이 세로토닌 뇌 활성법 중 하나가 된다. 

리듬운동을 춤추는 것인가 생각하겟지만, 조깅, 워킹, 계단오르내리기, 수영, 복식호흡이 대표적이다. 



4. 생활리듬의 정돈

대부분 낮에 분비되는 호르몬이고, 밤에는 수면의 질을 높이는 멜라토닌이 분비된다. 

아침에 일어나고 밤에는 잠을 자도록 한다. 


5. 장을 깨끗하게 

변비나 설사 등 장트러블이 있으면 트립토판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배출된다. 

세로토닌

6. 잘 웃고 수다도 떤다. 

친한사람과 대화하고 웃는 일도 세로토닌 분비 늘리는 법 중 하나가 된다. 


7. 마음껏 운다. 

실컷 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눈물은 마음의 디톡스라 불린다. 



8. 두근거리는 순간을 늘려보자. 

영화, 드라마, 만화, 게임등을 활용해서라도 일상 생활속에서 두근거림을 느껴보자. 

도저히 두근거림을 느끼는 생활이 아니다 싶으면 보충제라도 먹는 수밖에 없다. 


9. 심호흡 

요가나 명상등에서도 중요하게 여겨지는 호흡은 신경에 작용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10. 목스트레칭 

목 스트레칭을 하면 세로토닌 신경이 자극을 받아 분비가 촉진된다. 




건강하고 행복한 기분으로 생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세로토닌 뇌 활성법, 세로토닌 분비 늘리는 법 소개드렸습니다. 

세로토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