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아프거나 가래 등으로 고민일 경우 한번쯤 들어봤거나 먹어봤을 용각산 

용각산 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겠습니다. 

요즘은 좀더 먹기 편하게 용각산 쿨, 용각산 목사탕 등도 있는데요, 오늘은 기본용각산분말에 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용각산효능



용각산은 일본의 아키타지역에서 약 240여년전에 만들어진 후 이런저런 역사를 거쳐 1894년 현재의 분말형태로 완성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7년 보령제약에서 수입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만들어 졌을 때 공룡뼈가 들어갔다는 말도 있긴합니다만, 현재는 길경(도라지), 행인(살구씨), 감초에 세네가생약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습니다. 


용각산은 아주 고운 분말로 옛날부터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광고로 유명했습니다. 전용스푼이 있어 이것으로 물 없이 복용해야 합니다. 

저는 물 없이 용각산 가루 한스푼 넣었다가 그대로 다 뿜은 기억이 있네요. 방안을 흰가루로 초토화시켰는데, 물로 먹으면 효과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꼭 물없이 침으로 넘겨야 합니다. 


용각산 복용량 

15세이상 성인 한스푼씩 하루 3~6회

11세~15세미만 : 2/3스푼씩 3~6회 

8~11세미만 : 1/2스푼씩 3~6회 등


용각산 효능 및 부작용 

효능

 : 기침, 가래, 목염증으로 인한 목소리 쉼, 목의 불쾌감과 위화감, 목 통증, 목이 부었을 때 등 

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용각산 쿨은 기침, 가래, 통증이 없는 목 위화감일 경우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분

 : 1.8g(성인 하루분 복용량) 도라지가루 70.0mg, 살구씨 5.0mg, 세네가분말 3.0mg, 감초가루 50mg, 그외 첨가물로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 탄산마그네슘, 안식향산, 향료 

도라지 : 사포닌성분을 함유해 기도점막 분비량을 증가시켜 가래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살구씨 : 아미그달린성분은 천식, 기침, 호흡곤란등에 효과적입니다. 

감초 : 글리시리진성분이 기침, 항염증작용, 면역력향상, 간기능향상 등에 효과적이며 플라보노이드도 함유해 기침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세네가 : 사포닌성분을 함유해 도라지와 같이 가래배출에 도웁을 줍니다. 

인삼 : 사포닌성분이 주성분으로 항염증, 항균작용,항스트레스작용, 피로회복작용 등이 있습니다. 

아선약 :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에는 항혈전작용과 암세포증식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 

: 의약품중에서는 가장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성분 중 함유되어 있는 생약인 도라지, 세네가ㄷ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사포닌을 대량으로 섭취하면 독성을 나타내 구역질과 구토, 식욕부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발적, 발진, 가려움 등의 피부증상과 현기증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용각산을 임산부가 복용해도 될까? 

: 임산부가 복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임신중독증 등으로 고혈압이 있는 경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용각산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