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잘때 땀, 식은땀 흘리는 이유 및 개선방법 세워보겠습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또 잠잘때 땀 이렇게나 흘렸네 라고 느껴지는 경험, 단지 여름에만 있는 일은 아닙니다. 잠잘때 식은땀 흘리는 이유 있다고 하는데 그 원인과 개선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잠잘때 땀, 식은땀 흘리는 이유
원인은 하나로 한정되지는 않습니다. 잠자면서 땀을 흘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으로 누구라도 흘리고 있습니다. 사람은 잠을 잘 때 체온을 떨어뜨려 깊은 잠에 빠질 수 있게 되는데, 체온을 내리기 위해 땀 흘리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도 하룻밤에 한컵 분량의 땀을 흘리는데 이는 좋은 수면을 위해 필요한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입니다. 하지만 너무 심하다면 이는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로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겨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전환이 원활해지지 않아 수면중의 체온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잠잘때 땀이 심해집니다.
* 과음
아세트알데히드는 간의 효소로 초산이 된 후 초산은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어 땀, 소변, 호흡이 되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 호르몬불균형
갱년기 등의 문제로 땀이 많아지게 됩니다.
* 생리전증후군
특히 여성은 생리 전에 잠잘때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 질병
크게 원인을 못 찾는 경우 질병의 가능성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자율신경, 갑상선, 감염증 등의 병 때문에 수면중 식은땀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잠잘때 땀으로 인한 단점
*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자면서 땀을 흘리다 보면 자꾸 잠에서 깨기도 하면서 수면의 질도 나빠지면서 수면부족상태가 됩니다.
* 체취가 심해진다.
수면중 땀이 심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 잠잘때 땀 개선방법
* 침실 환경 정비
온도와 습도 조절이 중요합니다.
* 흡습성이 좋은 파자마
흡습성이 좋은 파자마를 입고 자면 어느정도 땀을 흘려도 신경쓰지 않고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실크나 면 등의 천연소재가 좋습니다.
* 속건성 좋은 시트
땀 증발을 촉진시키는 속건성기능이 있는 시트를 선택합니다.
* 취침전 물 한잔
너무 수분섭취를 안하면 끈적끈적한 땀을 흘리게 됩니다. 끈적하면 쉽게 증발하지 않고 피부에 들러붙어 수면을 방해합니다. 잠자기 전 물 한잔을 마시면 끈적거리지않고 쉽게 증발됩니다.
*스트레스 해소
자율신경이 안정되어 릴랙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생활리듬 개선
누구라도 잠잘때 땀 흘립니다. 그것이 정상입니다. 다만 그것이 수면을 방해할 정도가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개선책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