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랄종류, 효능, 부작용

알부민 효능 및 알부민 수치

asukaro 2016. 9. 28. 08:00




알부민 주사라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는데요, 정확하게 어떤 효능과 효과를 가진 영양소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알부민 효능 

동물,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가용성단백질의 총칭으로 건강상태 검사에서 주로 영양상태 지표로 사용됩니다. 

아미노산에서 만들어진 작은 단백질로 총단백의 60%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체내에서는 혈청알부민이라 불립니다. 

100종류이상 있다고 하는 단백 중에서도 가장 양이 많고 교질침투압 유지와 혈액속의 여러 물질을 운반합니다. 


아미노산, 단백질을 원료로 간에서 하루 6~12g 만들어져 햘액속으로 들어가 호르몬과 양양소를 전신 세포로 운반합니다. 

따라서 몸 내부에서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외에도 혈액 농도를 조절해 혈관 내외측 수분균형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작용으로 노화와 피부노화를 예방하며 전분 소화흡수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알부민에는 독소등과 결합해 중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질과 결합해 그 물질 혈중농도가 저하되는 독소완화작용이 있습니다. 

노폐물을 간으로 운반하기 때문에 체내 정호, 해독 작용으로도 이어집니다. 

어떤 이상으로 간 기능이 저하되면 당연히 알부민을 만들어내는 능력도 저하되기 때문에 수치도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신장기능이 나빠져도 혈액여과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소변속에 알부민이 유출되면서 감소합니다. 

근육, 혈관,면역세포 등의 기능과 뗄수없는 성분입니다. 

즉 혈액, 혈관, 림프등 몸의 흐름을 좌우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혈관과 면역상태를 좌우합니다. 


알부민은 앞으로남은 여명의 예지인자로서 알부민수치가 높은 사람일수록 장수한다고 합니다. 

이 수치는 개인차가 상당히 커서 노령자라고 해서 무조건 수치가 낮은 것은 아닙니다. 



알부민 수치 


알부민 혈액검사 A/G비 일반적 정상치, 기준치 범위 

알부민 기준치 범위 : 4.10~5.10(g/ml)

A/G비 기준치 범위 : 1.22~2.13(g/ml)

총단백 기준치 범위 : 6.70~8.32(g/ml)


혈청알부민 기준치 : 3.8~5.3g/dl


알부민 수치 높을 때

탈수로 인해 혈관내 수분이 감소해 농축상태가 되면 수치가 상승. 요소질소, Na, Cl등 탈수를 나타내는 수치도 함께 높아진다. 

입마름, 두통, 구역질, 전신권태감이 나타난다. 



알부민 수치 낮을 때 :

낮은 원인 : 단백질섭취부족, 단백질합성장애, 단백질이상항진, 단백질체외상실 등 

증상 : 균형을 유지하고 있던 수분이 새서 몸 세포조직에 쌓여 부종원인이 된다. 

면역력과 근력저하, 항생제 등 약이 잘 듣지 않는다. 

혈압저하, 영양실조 등의 증상이 발생. 저항력이 약해져 고령자 건강유지에는 알부민 지표가 필수적이다. 


오늘은 알부민 효능 및 알부민 수치 관련해 알아보았습니다.